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헌정보학 교육의 MOOCs 활용 방안 연구A Study of Ways to Utilize MOOCs in LIS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f Ways to Utilize MOOCs in LIS Education
Authors
장윤금
Issue Date
Dec-2015
Publisher
한국비블리아학회
Keywords
문헌정보학 교육; MOOCs; 온라인교육; 고등교육; 블랜디드러닝; 플립드러닝; LIS Education; MOOCs; Massive Open Online Courses; Online education; Higher education; Blended Learning; Flipped Learning
Citation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26, no.4, pp 263 - 282
Pages
20
Journal Title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263
End Page
28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174
DOI
10.14699/kbiblia.2015.26.4.263
ISSN
1229-2435
Abstract
문헌정보학 분야에서의 온라인교육은 그동안 대학 교육과정 혹은 대학간 컨소시엄을 통한 협력형 온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산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진행된 MOOCs의 출현과 발전은 전통적인 온라인교육과는 달리 수강 인원에 제한이 없이(Massive), 모든 사람이(Open), 무료로 온라인(Online)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강좌(Courses)란 점에서 미래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다. 문헌정보학 분야도 예외는 아니며 해외에서는 iSchool 대학을 중심으로 주요 문헌정보학 전공교과목을 MOOCs로 개설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문헌정보학 교육에서의 MOOCs 활용 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해 국내 A 대학 문헌정보학과 전공 기초 교과목에 해외의 문헌정보학 MOOCs 강좌의 일부를 활용함으로써 사례조사를 실시하였다. 수강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및 포커스그룹 인터뷰 결과, 참가자들은 언어적 장벽은 있으나 MOOCs 수업 콘텐츠에 대한 흥미, 유용성 및 향후 다른 MOOCS 수강 의지에 모두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에 MOOCs 활용방안에 대한 제언으로 교육적 가치 및 운영방식 확립, 학생들의 동기부여 및 문헌정보학 분야의 특성을 고려한 MOOCs 설계방안 마련 등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숙명여자대학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ng, Yun Keum photo

Chang, Yun Keum
숙명여자대학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