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 교육의 MOOCs 활용 방안 연구A Study of Ways to Utilize MOOCs in LIS Educ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f Ways to Utilize MOOCs in LIS Education
- Authors
- 장윤금
- Issue Date
- Dec-2015
- Publisher
- 한국비블리아학회
- Keywords
- 문헌정보학 교육; MOOCs; 온라인교육; 고등교육; 블랜디드러닝; 플립드러닝; LIS Education; MOOCs; Massive Open Online Courses; Online education; Higher education; Blended Learning; Flipped Learning
- Citation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26, no.4, pp 263 - 282
- Pages
- 20
- Journal Title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Volume
- 26
- Number
- 4
- Start Page
- 263
- End Page
- 28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174
- DOI
- 10.14699/kbiblia.2015.26.4.263
- ISSN
- 1229-2435
- Abstract
- 문헌정보학 분야에서의 온라인교육은 그동안 대학 교육과정 혹은 대학간 컨소시엄을 통한 협력형 온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산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진행된 MOOCs의 출현과 발전은 전통적인 온라인교육과는 달리 수강 인원에 제한이 없이(Massive), 모든 사람이(Open), 무료로 온라인(Online)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강좌(Courses)란 점에서 미래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다. 문헌정보학 분야도 예외는 아니며 해외에서는 iSchool 대학을 중심으로 주요 문헌정보학 전공교과목을 MOOCs로 개설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문헌정보학 교육에서의 MOOCs 활용 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해 국내 A 대학 문헌정보학과 전공 기초 교과목에 해외의 문헌정보학 MOOCs 강좌의 일부를 활용함으로써 사례조사를 실시하였다. 수강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및 포커스그룹 인터뷰 결과, 참가자들은 언어적 장벽은 있으나 MOOCs 수업 콘텐츠에 대한 흥미, 유용성 및 향후 다른 MOOCS 수강 의지에 모두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에 MOOCs 활용방안에 대한 제언으로 교육적 가치 및 운영방식 확립, 학생들의 동기부여 및 문헌정보학 분야의 특성을 고려한 MOOCs 설계방안 마련 등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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