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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피해경험 관련학교차원 보호요인에 대한 메타분석A Meta-Analysis of the Protective Factors of School Dimension Related Victim Experience of School Violence

Other Titles
A Meta-Analysis of the Protective Factors of School Dimension Related Victim Experience of School Violence
Authors
이숙정박소연이희현유지현
Issue Date
Sep-2015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학교폭력; 피해경험; 보호요인; 메타분석; School Violence; Victim Experience; Protective Factors; Meta-Analysis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29, no.3, pp 633 - 652
Pages
20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29
Number
3
Start Page
633
End Page
65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80
DOI
10.17286/KJEP.2015.29.3.11
ISSN
1225-4290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관련이 있는 학교차원 보호요인에 초점을 둔 연구들에 대한 메타분석을 실시하여, 학교폭력 피해예방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접근과 해결방안의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폭력 피해예방을 위한 보호요인을 종합적으로 추출하고 그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 자료는 국회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의 자료검색 엔진을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2000년 1월부터 2014년 2월까지 출판된 학술지 논문과 석, 박사 학위논문 중 학교폭력, 집단/또래 괴롭힘, 집단/또래 따돌림을 주요 검색어로 설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기준을 충족하는 논문들을 최종 선정한 결과, 석, 박사 학위논문 33편과 학술지 논문 18편의 총 51편이 분석대상이 되었다. 분석결과, 모든 효과크기가 부적인 크기로 제시되어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각 범주들 간에는 부적 상관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교사, 또래, 학교 범주 중 또래의 효과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고, 전체 변인 중 또래지지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에 따른 효과크기 분석에서는 초등학교의 효과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학교폭력 피해예방을 위한 학교차원의 보호요인에 대한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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