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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디드 콘텐츠를 통한 브랜드 무대후면영역(backstage) 정보 노출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연극적 접근이론의 적용The Impact of Brand's Backstage Information Disclosure via Social Media Contents on Consumer Responses: Adoption of Dramaturgical Theory

Other Titles
The Impact of Brand's Backstage Information Disclosure via Social Media Contents on Consumer Responses: Adoption of Dramaturgical Theory
Authors
문장호
Issue Date
Apr-2015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소셜미디어; 브랜디드 콘텐츠; 무대후면영역; 비하인드씬; 광고회의; Social Media; Branded Contents; Backstage; Behind-the-scene; Advertising Skepticism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5, no.4, pp 139 - 152
Pages
14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139
End Page
15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512
DOI
10.5392/JKCA.2015.15.04.139
ISSN
1598-4877
Abstract
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한 브랜디드 콘텐츠를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마케팅이 현대 마케팅의 주요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는 시점에서, 브랜드의 무대후면영역 정보를 적극적이고 전략적으로 노출하는 시도, 이른바 비하인드씬(behind-the-scene) 콘텐츠가 마케터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의 비하인드씬을 연극적 접근이론을 통해 ‘무대후면영역’ 노출로 개념화 하였고, 브랜드 무대후면영역 노출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가 평소에 가지는 광고회의 성향이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접하는 브랜디드 콘텐츠의 평가에도 적용되는지 탐구하였으며, 광고회의 성향이 브랜디드 콘텐츠를 통한 브랜드의 무대후면영역 노출 시에 미치는 조절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브랜드의 무대후면영역을 접한 소비자는 그렇지 않은 소비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정보태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를 나타냈다. 또한 광고회의 성향이 낮은 소비자는 높은 소비자에 비해 브랜디드 콘텐츠에 긍정적으로 반응하였으며, 브랜드 무대후면영역에 노출되었을 시 소비자의 정보태도와 브랜드 태도는 광고회의 성향에 따라 조절됨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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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n, Jang Ho
사회과학대학 (홍보광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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