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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 실현으로서 핀란드 교육과정개편이 주는 교훈: 누리과정 개편을 위한 논의Finnish National Curriculum Reform as the Realization of Democracy: Lessons for Nuri Curriculum Reform

Other Titles
Finnish National Curriculum Reform as the Realization of Democracy: Lessons for Nuri Curriculum Reform
Authors
윤은주
Issue Date
Feb-2015
Publisher
한국보육지원학회
Keywords
finland education; finnish national curriculum reform; nuri curriculum; 핀란드 교육; 핀란드 교육과정 개편; 누리과정
Citation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11, no.1, pp 373 - 393
Pages
21
Journal Title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373
End Page
39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599
DOI
10.14698/jkcce.2015.11.373
ISSN
1738-9496
Abstract
본 연구는 향후 있을 누리과정 개편에 앞서 자칫 재현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선례분석으로서 1960년 대 이후 핀란드 교육과정개편의 역사와 절차를 살펴보고 거기에서 교훈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가 제공한 자료를 중심으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먼저 핀란드 교육과정 개편의 역사를 고찰하기에 앞서 심층적이해를 돕기 위해 핀란드 교육체제 개혁의 역사를 10년 주기로 살펴보았다. 이어서 1968년 이후 진행된 핀란드 교육과정 개편의 흐름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2012년부터 시작된 「2012-2016/7핀란드 교육과정 개편」을 기간, 참여대상, 절차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핀란드교육과정 개편은 오랜 숙고기간, 아래에서 위로의, 모든 과정이 공개된 것을 특징으로 하였다. 핀란드 교육과정 개편은 다름 아닌 민주주의 실현의 장으로서 전 국민이 참여하는 국가적 이벤트로서 오랫동안 자리매김을 해오고 있었다. 이 글은 정책적 특성만이 아니라 교육적 특성이 균형감 있게 공존할 수 있는 누리과정의 개편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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