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명성과 SNS 진정성의 영향력 연구Power of SNS Authenticity on Company Reputation
- Other Titles
- Power of SNS Authenticity on Company Reputation
- Authors
- 조정열
- Issue Date
- Feb-2015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Face Book Fan Page; Authenticity; Interactivity; Reputation; Image; 페이스북 팬페이지; 진정성; 상호작용성; 기업명성; 기업이미지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3, no.2, pp 73 - 81
- Pages
- 9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73
- End Page
- 81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608
- DOI
- 10.14400/JDC.2015.13.2.73
- ISSN
- 2713-6434
2713-6442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마케팅 활용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SNS 페이스북 팬페이지의 효과에 대한 검증을 목표로 진행됐다. 특히 증가하는 위기발생가능성에 주목, SNS 페이스북 팬페이지 이용자가 지각하는 진정성이 기업위기 시 기업명성과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함으로써 SNS 진정성에 대한 실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SNS의 매체특성 상 이용자의 지속적이고 활발한 상호작용성이 기업명성과 기업이미지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함께 검증하였다. 페이스북 팬페이지 이용자 289명이 최종 참여했다. 분석결과 페이스북 팬페이지 사용자들이 인지하는 해당기업의 진정성은 중요한 기업의 자산으로 기능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평소 인지하는 진정성이 높은 사용자들은 기업에 위기가 발생했을 때에도 그 기업의 명성이나 이미지에 대한 변화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반면에 팬페이지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성은 위기상황에서 오히려 부정적이 영향을 미칠 수도 있었다. 높은 상호작용성을 특성으로 하는 사용자들의 기업평가가 더 크게 변화했기 때문이다. 상호작용성이 높다는 것이 활발하 참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활발한 의견조정과도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결과로 새로운 논의의 필요성이 주목된다. 이 부분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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