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생태계 이해를 통한 미디어교육 방향The Direction of Media Education Based on Understanding of Media Ecosystem
- Other Titles
- The Direction of Media Education Based on Understanding of Media Ecosystem
- Authors
- 조삼섭
- Issue Date
- Dec-2014
- Publisher
- 한국국어교육학회
- Keywords
- 미디어리터러시; 매체환경; 시장주의 저널리즘; 미디어 소유구조; 매체경영; media literacy; media environment; market driven journalism; media ownership; media management
- Citation
- 새국어교육, v.101, pp 37 - 57
- Pages
- 21
- Journal Title
- 새국어교육
- Volume
- 101
- Start Page
- 37
- End Page
- 57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724
- DOI
- 10.15734/koed..101.201412.37
- ISSN
- 1226-6736
2586-2146
- Abstract
- 미디어의 기능과 이해에 대한 교육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미디어 교육은 기존 교과목 외에 새로운 교과로 별도로 분리하여 개설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특히 우리의 현실이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환경에서 미디어 교육을 별도로 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소고(小考)는 급변하는 현재 매체환경의 특징을 살펴보고, 학교 교육에서 미디어리터러시의 적용, 디지털 미디어 이해에 바탕을 둔 미디어 교육을 학교 교육에서 적용할 것인지 탐색함이 목적이다. 미디어 조직이 언론이라는 공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매우 중립적인 조직으로 이해할 수 있으나, 슈메이커가 설명하는 것처럼 진보 혹은 보수적 정치적 이데올로기, 조직이 가진 관행, 광고주, 압력단체로부터 자유로운 조직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미디어 교육은 우선 미디어의 기본적인 소유구조와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는데서 출발해야 한다. 마치 어렸을 적부터 아이들에게 경제교육에 대한 중요성 교육이 필요하듯이 미디어는 기본적으로 어떻게 운영이 되는지, 미디어 경영차원에서 어떻게 수익구조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교육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시장주도 저널리즘의 기반 하에 이루어지는 매체환경을 인식한다면, 미디어 리터러시는 거시적인 차원에서의 미디어 소유구조, 매체경영에 대한 교육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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