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R&D 융합의 경제적 가치 분석: 소비자 편익을 중심으로The Consumer Valuation for Design R&D Convergent Products
- Other Titles
- The Consumer Valuation for Design R&D Convergent Products
- Authors
- 서용구; 김슬진; 서용건
- Issue Date
- Oct-2014
- 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Keywords
- 디자인 R&D; 융합; 조건부 가치측정법(CVM); design R&D; convergence; CVM
- Citation
- 상품학연구, v.32, no.5, pp 11 - 27
- Pages
- 17
- Journal Title
- 상품학연구
- Volume
- 32
- Number
- 5
- Start Page
- 11
- End Page
- 27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799
- DOI
- 10.36345/kacst.2014.32.5.002
- ISSN
- 1226-6132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R&D 융합 제품의 경제적 가치를 소비자 편익 측면에서 분석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주요 10가지 디자인 R&D 융합 제품을 선정하고 전문가와 소비자 분석을 통한 추가 지불의향을 도출함으로써 디자인 R&D 융합 제품의 경제적 가치가 일반 제품에 비해 높게 나타남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소비자 패널 500명에 대한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또한 전문가 FGI(표적집단면적법)와 이를 바탕으로 분석한 SNA(언어네트워크분석)를 통해 디자인 R&D 융합 제품의 경제적 가치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조건부가치측정법(CVM)을 기반으로 설계되었으며 이는 본 연구에서 사용될 주요 10가지 디자인 R&D 융합 제품을 선정하고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소비자 편익 관점에서 디자인 R&D 융합이 기여하는 제품의 경제적 가치 측정은 기능/스타일 가치, 고객경험 가치, 사회적 가치 등 세 단계로 대별 할 수 있다. 각각의 가치비중은 44.9%, 28%, 그리고 26.3%로 나타났다. 전문가 FGI 및 SNA 분석을 통해 디자인 R&D 융합은 디자인/기능 중요성, 고객문제해결, 사회적 가치 등 세 가지 의미를 나타냈다. 소비자 분석 결과 디자인 R&D 융합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추가지불의향은 일반제품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평균적으로 일반제품에 비해 53% 더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두 가지 주요 분석 결과를 나타낸다. 첫째, 디자인 R&D 융합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는 별로 다르게 나타난다. 베이비부머 시대 소비자들은 높은 구매의사를 보인 반면에 Y세대 소비자들은 실질적인 소비 능력이 부족함으로 낮은 구매의사를 나타냈다. 둘째, 디자인 R&D 융합 제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기준은 가격, 브랜드, 기능으로 나타났으며, 기능이 가장 높은 추가지불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디자인 R&D 융합 제품에 대한 소비자 편익을 분석하고 측정할 수 있는 기본 벤치마크로 사용될 수 있으며, 보다 다양하고 구체적인 디자인 R&D 융합에 대한 측정 도구 및 연구방법으로 사용되는 의미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디자인 R&D 융합 제품이 소비자 편익과 구체적인 추가지불의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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