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속성에 따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의 식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on Consumers’ Food Purchasing Intention according to Purchasing Attributes
- Other Titles
-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on Consumers’ Food Purchasing Intention according to Purchasing Attributes
- Authors
- 박정수; 심기현
- Issue Date
- Oct-2014
- Publisher
- 한국식품영양학회
- Keywords
- CSR; consumer; purchasing attribute; purchase intention; multi-regression analysis
- Citation
- 한국식품영양학회지, v.27, no.5, pp 859 - 871
- Pages
- 13
- Journal Title
-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Volume
- 27
- Number
- 5
- Start Page
- 859
- End Page
- 871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802
- DOI
- 10.9799/ksfan.2014.27.5.859
- ISSN
- 1225-4339
- Abstract
- 본 연구 결과, 식품기업의 4가지 측면에서의 모든 사회적책임활동이 기업의 신뢰도, 이미지, 구매의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분석되었다. 이중 윤리적인 측면에서의사회적 책임활동이 식품기업의 신뢰도, 이미지, 구매의도에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식품기업은 윤리적 측면에서 사회적 책임활동을 강조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있어서 효과적이며 실질적인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일반 기업과 같이 이윤 창출이라는 기업의 본질적인 목적을 추구하면서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 생산이라는 공익도 함께 추구해야 하는식품기업의 독특한 특성 때문이다. 한국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연구한 Park JC(2010)의 연구에 따르면 기업의 윤리적인 측면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기업은 윤리강령과 지침을 마련하고, 과장광고나 허위광고를 지양하며, 투명경영, 사업파트너와의 공정거래로서 식품 소비자들에게 집중적으로 사회적 책임활동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식품기업이 소비자의 식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높은 윤리적 측면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강조하기위해서는 각 식품기업 특성에 맞는 윤리강령과 지침을 마련하고, 공정거래를 통한 투명경영으로 소비자들에게 기업의윤리적인 측면을 부각시켜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통해 식품기업의 윤리적 측면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전략 수립에 보다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러나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연구하는데 가장 많이 활용되는 Carroll AB(1979)의 네 가지 유형모델을 사용하였으나,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변화를 능동적으로반영하지 못했다는 연구의 한계점으로 후속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여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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