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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역 고등학생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패스트푸드업체의 ‘스타마케팅’ 광고효과 분석Celebrity Endorser Effects of Fast Food Industries on Seoul Highschool and Undergraduate Students

Other Titles
Celebrity Endorser Effects of Fast Food Industries on Seoul Highschool and Undergraduate Students
Authors
김형민윤지영
Issue Date
Feb-2014
Publisher
한국식품영양학회
Keywords
celebrity endorsers; advertising effectiveness; advertising attitude; brand image; purchasing intention
Citation
한국식품영양학회지, v.27, no.1, pp 120 - 127
Pages
8
Journal Title
한국식품영양학회지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120
End Page
12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094
ISSN
1225-433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외식업체중 패스트푸드에서의 스타마케팅 광고효과를 분석하고자 실시되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스타마케팅의 광고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한 측정도구는 광고태도, 브랜드이미지, 구매의도로 변수 간 영향력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타마케팅 광고가 소비자에게 호감 또는 흥미와 같은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때, 광고가 홍보하는 제품의브랜드에도 긍정적인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심어주어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성장 가능성 등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긍정적 브랜드이미지는 소비자에게 광고의 제품을 소유하고자 하는 욕구를 유발하여 가격을 크게 고려하지 않고 구매충동을 느끼게 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더불어 이와 같은 구매 욕구는 브랜드이미지 뿐만 아니라, 광고태도로부터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조사되어 스타마케팅의 광고효과가 증명되었다. 스타마케팅에 노출된 고등학생은 대학생보다 광고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성별을 비교해보았을 때, 여성이 남성보다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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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 Ji Young
문과대학 (문화관광외식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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