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형 사립고 정책과정에서 옹호연합의 형성과 작동Formation and Dynamics of the Advocacy Coalitions in the Self-governing Private High School Policy
- Other Titles
- Formation and Dynamics of the Advocacy Coalitions in the Self-governing Private High School Policy
- Authors
- 김민조; 박소영
- Issue Date
- Apr-2012
- Publisher
- 한국교육행정학회
- Keywords
- self-governing private high schools; Sabatier; Advocacy Coalition Framework(ACF); support coalitions; abolition coalitions; 자율형사립고; 사바티어; 옹호연합모형; 정책과정; 지지연합; 반대연합
- Citation
- 교육행정학연구, v.30, no.1, pp 337 - 361
- Pages
- 25
- Journal Title
- 교육행정학연구
- Volume
- 30
- Number
- 1
- Start Page
- 337
- End Page
- 361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738
- ISSN
- 1226-8755
- Abstract
- 본 논문은 옹호연합모형(Advocacy Coalition Framework)을 활용하여 자율형 사립고 정책과정에서 지지연합과 반대연합 등 각 옹호연합의 형성과 작동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정책과정의 역동성을 드러내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첫째, 자율형 사립고 정책과정에서 정책하위체제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 요인들은 어떻게 작용했는가? 둘째, 각 옹호연합의 형성과 작동 과정은 어떠한가? 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자율형 사립고 정책과정에는 지지연합과 반대연합 등 2개의 옹호연합이 존재하였다. 지지연합은 사학관련자, 교육과학기술부, 한나라당 등으로, 교육의 수월성과 자율성, 사학의 특수성과 자주성이 기저 핵심 신념체계로 작동하였다. 반대연합은 주로 고교평준화 찬성론자들로서, 기저 핵심 신념체계는 교육의 공공성과 평등성을 기반으로 하였다. 각 옹호연합은 활용가능한 자원 및 전략을 통해 각각의 정책입장을 관철시키고자 노력하였으며, 정책지향학습을 통해 2차적 신념체계가 변화되고 최종 정책이 산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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