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 책무성 기제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분석The Effects of School Accountability Mechanism on Student's Achievement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chool Accountability Mechanism on Student's Achievement
Authors
박소영김준엽성기선
Issue Date
Apr-2010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School accountability; PISA 2006; achievement test; 학교 책무성; PISA 2006; 평가 결과 활용; 학업성취도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28, no.1, pp 83 - 102
Pages
20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83
End Page
10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338
ISSN
1226-8755
Abstract
본 연구는 OECD에서 수행하고 있는 PISA 연구의 3주기 자료인 PISA 2006 자료를 분석하여, 중등 교육 단계에서의 학교 책무성 기제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첫째, 우리 나라에서 책무성이 높은 학교의 특징을 살펴보고, 둘째, 학교의 책무성 기제가 학생들의학업성취도 향상에 기여하였는지에 대해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사립 학교, 학생 수가 많은학교, 학부모의 성취압력이 높은 학교, 학교 간 경쟁이 있는 학교에서 책무성 기제가 더 활발하게 사용되었다. 즉, 이런 특성을 가진 학교에서 평가 결과를 교직원 평가나 자원배분에 더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교의 책무성 기제가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것은 아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향후 책무성 제고를 위해 단순히 처벌․보상 위주의 방식보다는 실제로 학교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식을 도입할 필요가 있으며, 좀더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한국의 교육특성에 맞는 학교 책무성 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o Young photo

Park, So Young
문과대학 (교육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