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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관련 교육자들의 교과과정 인식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Tourism Educators' Recognition on the Curriculum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Tourism Educators' Recognition on the Curriculums
Authors
최영민최영선
Issue Date
Feb-2010
Publisher
대한경영학회
Keywords
Curriculum Plan; Tourism Education; Curriculum Plan; Tourism Education; 교과과정; 관광교육
Citation
대한경영학회지, v.23, no.1, pp 269 - 286
Pages
18
Journal Title
대한경영학회지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269
End Page
28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403
ISSN
1226-2234
2465-883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관광관련 교육자들은 교육환경(전공특성․산업환경) 및 피교육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교과과정을 구성하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관광관련 교육자들의 교과과정 중요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조사하고, 교과과정 기획에 있어서 기초단계인 상황분석에 대한 중요요인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관광교과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차후 연구에서는 관광교육의 교과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교과과정 단계의 교육목표 설정, 프로그램 구성, 해석과 실행, 피드백 및 평가 단계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관광교육의 교육과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학습은 교육자가 되고자 하는 연구자들에게 기본적으로 습득되어야 할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현재 대다수의 관광관련 교육자들에게는 이러한 인식과 경험이 전무 한 형편이다. 이러한 현실은 교과과정 편성 실무자의 입장에서 교육현장의 학생들에게 중대한 오류를 범 할 수 있으며, 이는 매우 위험한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되기가 쉽다. 따라서 대학원 이상의 피교육자에게 교과과정의 중요성과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에 대한 교과과정 개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필수과정으로 이수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교과과정 구성을 위한 교원의 교육관련 기본교육 프로그램 도입이 필요하다. 셋째, 현재 우리나라의 관광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대표적 기관은 2년제 및 4년제 대학이다. 각각의 기관별 교과목의 중복을 예방하고 효율적인 교육을 위하여 교육기관별 정확한 교육목적 확립과 교육의 특성에 맞는 실무중심 또는 이론중심의 차별화된 교과과정 구성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교육목적에 맞는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이를 정확하게 시행하는 것은 피교육자의 교육효과 증대와 긍정적 잠재력 유발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교과과정은 지속적으로 검증되고, 재구성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체계적 수단 확립에 대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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