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목적고 진학 결정요인 분석Variables Affecting Specialized High School Admission
- Other Titles
- Variables Affecting Specialized High School Admission
- Authors
- 박소영; 민병철
- Issue Date
- Dec-2009
- Publisher
- 한국교육개발원
- Keywords
- Specialized high school; Private tutoring expenditure; Hierarchical Generalized Model; 특수목적고 진학; 사교육비; 일반화된 위계 모형(HGM)
- Citation
- 한국교육, v.36, no.4, pp 29 - 48
- Pages
- 20
- Journal Title
- 한국교육
- Volume
- 36
- Number
- 4
- Start Page
- 29
- End Page
- 48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450
- DOI
- 10.22804/jke.2009.36.4.002
- ISSN
- 1599-2659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특목고 진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특히 사교육비에 주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1~4차년도 자료를 일반화된 위계 모형(HGM)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진학 포부나 내재적 동기, 그리고 학업성취수준은 특목고 진학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학생이 인식한 교사의 참된교수방법 사용정도는 특목고 진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학교 내에서 수준별 수업 운영의 충실도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학부모의 교육수준이 높거나 학교 평균 소득수준이 높을 때 보다 특목고에 많이 진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출하는 사교육비에 따라 특목고 진학 여부가 달라졌다. 본 연구에서 부모학력이나 사교육비의 영향력이 학교 교육의 영향에 비해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특목고 입학이 학교교육보다 사교육의 도움으로 결정됨으로써 교육기회의 불평등성을 확대시키는 기제로 작용할 가능성이 우려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