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학업수행평가를 위한 학업수행 평가척도(K-APRS) 부모용의 타당화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영경 | - |
dc.contributor.author | 하은혜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1:06:19Z | - |
dc.date.issued | 2009-11 | - |
dc.identifier.issn | 2733-453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49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부모가 초등학교 ADHD 아동의 학업수행을 평가하기 위한 학업수행 평가척도 부모용(Korea Academic Performance Rating Scale; 이하 K-APRS)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초등학교 1-6학년까지의 총 952명(남아 486명, 여아 466명)으로 이들에 대해 부모가 K-APRS 부모용을 포함 여러 ADHD 평가척도로 평가하였다. K-APRS 부모용의 요인분석 결과 요인 1은 ‘학업성취도’, 요인 2는 ‘주의집중력’, 요인 3은 ‘기초학습능력’으로 구성되었다. 요인구조의 적합도를 살펴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요인 모형의 적합도가 양호하였다. K-APRS 부모용의 하위요인간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척도 간 상관관계가 유의하였다. 공인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ADHD 평가척도들인 K-ARS, IOWA Conners 척도, 가정상황질문지(Home Situation Questionnaire: HSQ), LPS-C (Life Participation Scale for ADHD Medication Child)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K-APRS의 하위척도들과 ADHD 평가 척도들의 상관관계가 유의하였다. K-ARS를 기준으로 임상집단과 일반집단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임상집단의 학업성취도, 주의집중력, 기초학습능력, 총점 모두가 일반집단에 비해 낮아서 K-APRS가 임상집단과 일반집단을 잘 변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의 경우 내적합치도 Cronbach α=.91, 2주 간격의 검사-재검사 r=.83으로 나타났다. | - |
dc.format.extent | 1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임상심리학회 | - |
dc.title | ADHD 학업수행평가를 위한 학업수행 평가척도(K-APRS) 부모용의 타당화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Academic Performance Rating Scale (K-APRS) Parent Form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5842/kjcp.2009.28.4.01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28, no.4, pp 1173 - 1189 | - |
dc.citation.title |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 - |
dc.citation.volume | 28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173 | - |
dc.citation.endPage | 1189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9208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K-AP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타당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뢰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HD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수행 | - |
dc.subject.keywordAuthor | K-AP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valid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i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HD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K-AP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valid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i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HD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performance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371468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