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ADHD 학업수행평가를 위한 학업수행 평가척도(K-APRS) 부모용의 타당화 연구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Academic Performance Rating Scale (K-APRS) Parent Form

Other Titles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Academic Performance Rating Scale (K-APRS) Parent Form
Authors
조영경하은혜
Issue Date
Nov-2009
Publisher
한국임상심리학회
Keywords
K-APRS; 타당도; 신뢰도; ADHD; 학업수행; K-APRS; validity; reliability; ADHD; academic performance; K-APRS; validity; reliability; ADHD; academic performance
Citation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28, no.4, pp 1173 - 1189
Pages
17
Journal Titl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ume
28
Number
4
Start Page
1173
End Page
118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494
DOI
10.15842/kjcp.2009.28.4.012
ISSN
2733-453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부모가 초등학교 ADHD 아동의 학업수행을 평가하기 위한 학업수행 평가척도 부모용(Korea Academic Performance Rating Scale; 이하 K-APRS)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초등학교 1-6학년까지의 총 952명(남아 486명, 여아 466명)으로 이들에 대해 부모가 K-APRS 부모용을 포함 여러 ADHD 평가척도로 평가하였다. K-APRS 부모용의 요인분석 결과 요인 1은 ‘학업성취도’, 요인 2는 ‘주의집중력’, 요인 3은 ‘기초학습능력’으로 구성되었다. 요인구조의 적합도를 살펴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요인 모형의 적합도가 양호하였다. K-APRS 부모용의 하위요인간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척도 간 상관관계가 유의하였다. 공인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ADHD 평가척도들인 K-ARS, IOWA Conners 척도, 가정상황질문지(Home Situation Questionnaire: HSQ), LPS-C (Life Participation Scale for ADHD Medication Child)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K-APRS의 하위척도들과 ADHD 평가 척도들의 상관관계가 유의하였다. K-ARS를 기준으로 임상집단과 일반집단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임상집단의 학업성취도, 주의집중력, 기초학습능력, 총점 모두가 일반집단에 비해 낮아서 K-APRS가 임상집단과 일반집단을 잘 변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의 경우 내적합치도 Cronbach α=.91, 2주 간격의 검사-재검사 r=.83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 Eun Hye photo

Ha, Eun Hye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