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읽기-쓰기' 강좌에 대한 학생 요구도 조사A study of student's needs on a 'reading and writing' course in a general education program

Other Titles
A study of student's needs on a 'reading and writing' course in a general education program
Authors
이명실
Issue Date
Jun-2008
Publisher
한국독서학회
Keywords
읽기-쓰기 강좌; 의사소통교육; 요구도 조사; 학생 중심 수업; 학술적 글쓰기; reading and writing course; academic writing; communication developmentprogram. student’s needs
Citation
독서연구, v.19, pp 279 - 306
Pages
28
Journal Title
독서연구
Volume
19
Start Page
279
End Page
30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903
ISSN
1598-960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읽기-쓰기’강좌와 관련한 연구물 검토와 학생 요구도 조사를 통해 앞으로 의사소통능력 함양 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근거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2000년 이후 각 대학은 교양교육의 질 관리라는 차원에서 기존의 국어, 작문 강좌를 폐기하고 다양한 전공 연구자들을 통해 인문적 교양 함양을 위한 의사소통능력 함양 프로그램을 신설하였다. 그 일환으로‘읽기-쓰기’ 강좌가 개설되었고, 이런 프로그램을 운영·관리하는 연구자 및 담당 교수들에 의해 다양한 논의와 연구가 진전되어 왔다. 논의 경향은 교양교육의 목적 및 운영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서부터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 및 교수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진행되었으나, 이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과정 중심의 독서·작문이론이 실제 수업의 현장에서 도외시되고 있다는 의문을 갖게 되었다. 이런 문제의식 아래 본 연구에서는 첫째, 지금까지‘읽기-쓰기’ 강좌와 관련해 어떤 연구들이 축적되어 왔으며, 공백인 채로 남아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제시하였다. 즉, 앞으로 수업 및 학생 평가에 관련한 연구가더 이루어져야 하며,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에 관련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숙명여자대학교에서 개설한‘글읽기와 쓰기’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생 요구도 조사의 결과 분석 및 해석을 통해, 학생이‘읽기-쓰기’강좌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는 수업의 내용?방법 및 질 제고의 차원에서 반드시 고찰되어야 할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각 대학 및 담당 교수들의 관심 대상에서 벗어나 있었다. 셋째, 이러한 고찰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함양 프로그램이 성공적인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학생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Myung Sil photo

Lee, Myung Sil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