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술의 개념을 둘러싼 근대 일본의 서예교육 논쟁에 관한 연구

Authors
김향미
Issue Date
Apr-2008
Publisher
한국조형교육학회
Keywords
서예; 서예교육; 미술의 개념; 근대 서양미술; 근대 동양미술; calligraphy; calligraphy education; art concept; modern western art; modern oriental art
Citation
조형교육, no.31, pp 17 - 30
Pages
14
Journal Title
조형교육
Number
31
Start Page
17
End Page
3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954
ISSN
1225-4177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근대교육 성립기에 있어서 서양미술 및 미술교육의 개념과 교육내용이 전래되는 과정에서 야기된 국수주의와 개화주의의 첨예한 대립 양상에 착안하여 당시 서양미술의 개념 정립과 학교 미술교육으로의 수용과정을 검토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당시 일본에서 대립의 정점을 이루었던 두 학자의 서예를 중심으로 한 논쟁은 서예교육뿐만 아니라 서구식 미술교육의 성립 및 전개과정 전반을 추찰하는 데 커다란 단초를 제공하고 있으며 나아가 유사한 시대성을 겪은 우리나라 근대 미술교육의 맹아과정을 살피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사료를 제시할 만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ang Mi photo

Kim, Hyang Mi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