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숙명역사관’뮤지엄 아이덴티티 개선을 위한 마케팅, 디자인 전략 수립 -특별 기획전, 홍보, 기프트 샵을 중심으로-Marketing and Design Strategy to Improve Museum Identify of “Sookmyung Historical Museum” -Focusing on special exhibitions, public relations, and gift shops-

Other Titles
Marketing and Design Strategy to Improve Museum Identify of “Sookmyung Historical Museum” -Focusing on special exhibitions, public relations, and gift shops-
Authors
박민지박한빛서예원이진민장미정이성애
Issue Date
Aug-2017
Publisher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Keywords
로열; 황실; 여성; 대학박물관; 무형의 컨텐츠; 소통; 장소성; 기프트샵; Royal; imperial; women; university museum; intangible contents; communication; placeness; gift shop
Citation
숙명디자인학연구, v.24, pp 56 - 67
Pages
12
Journal Title
숙명디자인학연구
Volume
24
Start Page
56
End Page
6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170
ISSN
2288-0321
Abstract
본 연구는 디자인과 마케팅이 이분법적으로 나누어질 수 없음을 인식하고, 디자인과 마케팅을 융합하여 스페이스 디자인 마케팅을 통한 뮤지엄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17년 3월~6월 총 15주간 숙명여자대하굑 환경디자인과 '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 수업에서 진행된 결과물로서 작업물을 정리하여다. 본 연구의 범위는 4개(物, 事, 人, 場)의 주제 중, 장소(場)를 중심으로 '숙명역사관'의 그래픽, 제품, 공간을 개발하는 브랜드 매뉴얼과 연관하여 한정한다. 이에 본 연구는 '숙명역사관'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컨텐츠와 가치를 통해 현재 상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숙명역사관'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디자인 전략과 해결 방안을 통해 디자인과 마케팅의 융합을 꾀하였다. 아울러 SWOT 분석을 통해 로고, 명함부터 새로 기획하는 숙명역사관 기프트샵, 인테리어디자인, 디스플레이, 공간연출과 그 안의 제품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일관성과 통일성을 추구했다. 끝으로 본 연구는 뮤지엄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창의적 디자인 프로세스를 고찰하며, 이를 바탕으로 개발 매뉴얼을 총체적으로 정리함에 있어서 뮤지엄 브랜딩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술대학 > 환경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hie, Jin Min photo

Rhie, Jin Min
미술대학 (환경디자인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