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로젝트 학습에서 권력(power)의 이동을 통한 학습자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 구축A study of children's' empowerment through the distribution of power in a context of project learning

Other Titles
A study of children's' empowerment through the distribution of power in a context of project learning
Authors
윤은주
Issue Date
Feb-2017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프로젝트 학습; 권력; 임파워먼트; project learning; power; empowerment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7, no.1, pp 287 - 302
Pages
16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7
Number
1
Start Page
287
End Page
30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663
DOI
10.18023/kjece.2017.37.1.012
ISSN
1226-9565
2733-9637
Abstract
본 연구는 이상적 교육의 목표인 학습자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 구축을 통한 교실 내 사회정의 실현을 목적으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하는 교실에서 학습자들이 어떻게 임파워먼트를 구축해나가는지의 과정을 상세하게 담아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2개월 동안 아동, 교사와 함께 연구자가 직접 참여하여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하는 가운데 비판적 질적 연구(critical qualitative research)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프로젝트 학습 고유의 특징으로 인하여 교실 인적구성원(human), 자원(resource), 공간(space) 측면에서 종래의 위계와는 다른 운영질서가 형성되면서 특정 대상에게 과도하게 부여한 권력(power)체계가 급속히 해체되었다. 이런 권력해체는 개개 학습자들로 하여금 각자의 권력을 갖게 만들었고 결과적으로 기존의 권력체계를 버리고 권력을 함께 공유하는 새로운 교실 권력담론을 등장시켰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영역에서 간과되어온 교실 내 권력과 임파워먼트를 다루었다는 점에서, 또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정의와 평등실현이라는 점을 부각시켰다는 데에서 그 학술적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본 연구를 기점으로 우리나라 유아교육영역에서 유아와 관련한 권력담론이 보다 활발히 논의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Eun Ju photo

Yun, Eun Ju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