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PR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탐색적 연구: PR실무자, PR교육자, 일반인의 인식을 중심으로A Exploratory Study on Perspective of Practitioners, Instructors, and General Public on Social Role of Public Relations

Other Titles
A Exploratory Study on Perspective of Practitioners, Instructors, and General Public on Social Role of Public Relations
Authors
이현승조삼섭
Issue Date
Dec-2006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
public relations; social role; world view; public relations value; public relations; social role; world view; public relations value; public relations; 사회적 역할; 세계관; public relations 가치1. 문제제기
Citation
홍보학연구, v.10, no.2, pp 89 - 125
Pages
37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89
End Page
12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736
ISSN
1229-2869
Abstract
PR은 사회 곳곳에서 쓰이지 않는 경우가 없을 정도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매우 다양한 개념으로 쓰이고 있어 개념 정의조차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 결과, PR의 양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PR은 기능주의적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사회적인 존재의미를 찾는 것이 힘들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PR실무자, PR교육자, 일반인이 PR의 사회적 역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각 집단 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 밝힘으로써 사회적 차원에서 PR의 가치와 역할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R의 개념, 균형-불균형 세계관, PR 패러다임 접근을 통해 PR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한 후, PR실무자, PR교육자, 일반인을 대상으로 현재 PR의 사회적 역할과 당위적으로 생각하는 PR의 사회적 역할이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PR실무자, PR교육자, 일반인은 모두 현재 PR이 조직과 고객의 이익, 매출 등의 결과에 기여함으로써 상업적 이익을 극대화하고, 경제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쓰인다는데 동의하고 있었다. 그러나 당위적인 PR의 모습은 공익에 기여하고 조직과 공중 사이의 상호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 내 쟁점에 대한 토론활성화에 기여하며 조직과 사회의 변화에 공헌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 Sam Sup photo

Jo, Sam Sup
사회과학대학 (홍보광고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