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존경과 양심Achtung und Gewissen

Other Titles
Achtung und Gewissen
Authors
구연상
Issue Date
Jun-2006
Publisher
한국동서철학회
Keywords
Die Achtung; Die Eigentlichkeit und Uneigentlichkeit; Das Man; Das Gewissen; Die Entschlossenheit; Das Moralgesetz; Die Triebfeder; Die Alltä glichkeit; Die Schuld; 결단; 기꺼움; 도덕법; 동기; 본래성과 비본래성; 사람들; 양심; 일상성; 존경; 죄
Citation
동서철학연구, v.40, pp 191 - 211
Pages
21
Journal Title
동서철학연구
Volume
40
Start Page
191
End Page
21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818
ISSN
1225-1968
Abstract
이 글은 양심(良心/Gewissen)을 도덕법에 대한 존경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한 요소로서 제시해 보고자 한다. 칸트는 존경심이 순수이성에 대한 의식으로부터 생겨난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러한 자기의식 내지 존경심이 어떻게 환기될 수 있는지의 문제가 발생한다. 만일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도덕법에 대한 존경의 마음을 망각한 채 살아가는 게 사실이라면, 그들이 왜 존경의 망각 속으로 빠져드는지, 그리고 그들이 또 어떻게 그 망각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지의 문제는 칸트 윤리학이 해결해야 할 시급한 문제들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다.칸트의 존경 개념은 도덕적 행위의 실천을 위한 충분한 동기라고 할 수 없다. 하이데거가 말하는 양심의 개념은 칸트의 존경 개념의 불충분성을 보완해 줄 수 있다. 특히 양심이 자기 자신에 대한 자기 반성의 기능을 수행하는 한, 그것은 실천 이성을 갖춘 사람이면 마땅히 존경했어야 할 도덕법에 대한 자신의 불성실을 일깨워 주는 등에(가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이데거가 말하는 ‘실존론적 양심’은 도덕법의 망각 사실을 자신에게 일깨워 도덕법에 대한 존경심을 자신에게 불러일으키고, 그로써 도덕적 인격으로 행위하도록 자신을 독려하는 내면의 부름, 즉 ‘도덕적 양심’으로 재해석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러한 존경의 가능 지평으로서 제시될 수 있다. 양심의 활동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잘못이나 죄를 스스로 인정하게 되고, 그 죄를 스스로 짊어지려 할 뿐 아니라, 자신의 본래적 도덕성을 회복하려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u, Yeon Sang photo

Gu, Yeon Sa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