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게임활용 무용수업이 예비초등교사의 무용교육인식에 미치는 영향How Game Utilizing Dance Classes Affect The Recognition of Dance Education for Pre-Elementary Teachers

Other Titles
How Game Utilizing Dance Classes Affect The Recognition of Dance Education for Pre-Elementary Teachers
Authors
김이경이재정
Issue Date
Sep-2017
Publisher
한국무용연구학회
Keywords
게임 활용 무용수업; 무용수업 방법; 예비초등교사인식; 근거이론; game utilizing dance class; methods for dance class; perception of pre-elementary teachers; grounded theory
Citation
한국무용연구, v.35, no.3, pp 165 - 184
Pages
20
Journal Title
한국무용연구
Volume
35
Number
3
Start Page
165
End Page
18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989
DOI
10.15726/jkd.2017.35.3.008
ISSN
1975-8502
Abstract
가르치는 사람에게 수업에 대한 경험은 그 자체로 매우 중요한 인식을 제공한다. 그 경험에 따라 그 수업에 대한 인식을 달리 할 수 있으며, 이는 바로 자신의 교육현장의 적용가능성으로 나타난다. 그렇기에 무용을 경험하는 것은 예비 초등교사에게 있어 무용 수업에 대한 매우 중요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본 연구는 게임을 활용한 무용수업 활동이 예비초등교사들의 무용교육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연구로, 인식의 변화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근거이론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 개방코딩으로 범주화 된 개념 “자존감”, “흥미”, “전문성”을 도출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무용 수업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게임을 활용한 무용 수업이 기존의 무용수업보다 쉽고 편하게 타교과와의 연계를 통한 적용가능 하다는 인식의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었으며, 교수자에게도 재미있는 활동으로서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할 수 있었다. 이는 앞으로 교사로서 현장에서 수업을 할 때에 자신이 가르쳤던 타교과목과의 연계를 통한수업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실제 수업에 부담 없이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무용 수업이 단순히 기능과 동작을 가르치는 것에서 벗어나 교사와 학습자가 모두 즐거운 활동으로서의 수업방법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함을 제언하는 바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이과대학 > 무용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