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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교육정책을 위한 미국연방예술기금 운영에 대한 연구An Analysis of Arts Education Policy by the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Arts Education Policy by the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Authors
김세준
Issue Date
Dec-2005
Publisher
한국미술교육학회
Keywords
Arts Education Policy;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Cultural Policy; 예술교육정책; 미국연방예술기금; 문화정책; Arts Education Policy;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Cultural Policy
Citation
미술교육논총, v.19, no.3, pp 47 - 64
Pages
18
Journal Title
미술교육논총
Volume
19
Number
3
Start Page
47
End Page
6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156
ISSN
1229-044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예술교육지원정책의 주관 기관인 미국연방예술기금의 예술교육분야의 정책목표와 주요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정부와 교육, 정책과 예술, 예술과 교육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차이가 정부의 예술교육정책에 반영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로 미국의 예술교육정책이 문화정책의 일부분으로서 1960년대 이후 발전되어 왔으며, 기구 운영의 변화와 예술교육정책의 우선 목표의 변화를 함께 반영하여 변모한 것을 발견하였다. 역사적인 사례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과 지원액수와 건수에 대한 실증연구 결과를 통해 공교육에서 사회교육으로 확장되는 예술교육프로그램의 정책목표 변화를 찾을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의 운영에서는 교육현장에 대한 고려가 예술가에게 요구되었고, 예술교육계와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연계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사회교육과 공교육의 차원에서 동시에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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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ae June
문과대학 (문화관광외식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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