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록작업을 매개로 한 부모참여에 관한 실행연구: 학습공동체를 지향하며Action Research on Parent Participation through Documentation: Toward Building a Learning Community

Other Titles
Action Research on Parent Participation through Documentation: Toward Building a Learning Community
Authors
김희연정선아오문자
Issue Date
Dec-2005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action research; parent participation; documentation; learning community; kindergarten; 실행연구; 부모참여; 기록작업; 학습공동체; 유치원; action research; parent participation; documentation; learning community; kindergarten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26, no.6, pp 221 - 254
Pages
34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26
Number
6
Start Page
221
End Page
25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162
ISSN
1226-9565
Abstract
이 연구는 레지오 접근법의 영향을 받은 두 유치원이 부모를 동반자로서 인식하고 학습공동체를 형성해 가고자 했던 노력에 대한 보고이다. 유치원은 어린이들의 삶 향상을 위한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성찰의 매개체로서 기록작업(documentation)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부모와 학교 측에게 모두 새로운 도전을 던지면서 학습공동체 지향 과정의 단면들을 드러내게 하였다. 그 과정은 구체적인 결과물이나 현상으로 정리되기보다 새로운 출현과 갈등과 이해가 병존하는 역동체로서의 끊임없는 움직임의 ‘과정’ 그 자체일 수밖에 없다는 점을 발견하게 하고, 연구자들의 새로운 기대를 또 다시 만들어냈다. 이러한 관찰을 토대로 부모와의 학습공동체 지향 과정에서의 기록작업의 교육적 의미를 모색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Shun Ah photo

Chung, Shun Ah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