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우리나라 지능 연구의 현황과 교육적 활용 과제Current Trend of Korean Research on Human Intelligence and Tasks for Educational Application

Other Titles
Current Trend of Korean Research on Human Intelligence and Tasks for Educational Application
Authors
하대현
Issue Date
Mar-2005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우리나라 지능 연구의 현황; 교육적 활용 과제; 지능의 ‘교육심리학’; Current Trend; Korean research on human intelligence; tasks for educational application; 'educational psychology' of intelligence; Current Trend; Korean research on human intelligence; tasks for educational application; 'educational psychology' of intelligence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19, no.1, pp 159 - 187
Pages
29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159
End Page
18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251
ISSN
1225-4290
Abstract
이 논문의 첫 번째 목적은 인지 혁명 이후 국내에서 수행된 지능 연구들을 주제별로 분류하고 논의함으로써 우리나라 지능 연구의 현황을 개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런 목적 아래 1980년 중반부터 현재까지 발간된 ‘교육심리연구’와 ‘교육학연구’ 안에 수록된 지능 연구들을 심리측정학 연구, 정보처리 연구, 적성-처치 상호작용 연구, Sternberg 연구, Gardner 연구, 기타 연구로 분류하고, 주요 연구들에 대해 그 의의, 한계, 향후 과제를 논의한다. 두 번째 목적은 지능 연구의 교육적 활용 과제를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수업을 통한 유동 능력의 개발 및 사정, 인지 과정 연구, 특성복합체의 교육적 활용을 제시하고, 최근에 발표된 한 가지 교육 정책에 대해서 지능 연구의 활용 방법을 논의한다. 결언 부분에서는 교육심리학자의 지능 연구는 일차적으로 지능의 ‘교육심리학’ 연구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는 것을 제언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