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생의 자발적 참여 제고를 위한 학생변인과 교사변인Student and Teacher Variables Improving Student Engagement

Other Titles
Student and Teacher Variables Improving Student Engagement
Authors
박소영
Issue Date
Jul-2004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자발적참여; 위계적선형모형; 진정한수업; 수업내용의 난이도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22, no.2, pp 91 - 108
Pages
18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91
End Page
10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596
ISSN
1226-8755
Abstract
교육은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여 완성해나가는 과정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학생들의 자발적참여는 학생학습의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효과적인 학습을 완성짓는 결정적 요인인 학생의 자발적참여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학생변인과 교사변인을 위계적선형모형을 사용하여 밝혀내었다. 연구 결과 학생수준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보다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를 가진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성적우수 학생이 그렇지않은 학생보다 자발적참여도가 높았다. 교사수준에서는 진정한수업과 수업내용의 난이도가 자발적참여도와 참여도 격차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o Young photo

Park, So Young
문과대학 (교육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