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술 전시 관람객의 체험 소비 특성에 관한 연구Structure of Experiential Consumption in Korea's Art Museum

Other Titles
Structure of Experiential Consumption in Korea's Art Museum
Authors
김윤희서용구
Issue Date
Mar-2016
Publisher
한국문화산업학회
Keywords
체험소비; 문화예술상품; 미술전시; 관람객; 체험; 유형화; experiential consumption; classification; communing; socializing; assimilation
Citation
문화산업연구, v.16, no.1, pp 83 - 96
Pages
14
Journal Title
문화산업연구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83
End Page
9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878
ISSN
1598-0936
Abstract
본 연구는 Holt가 제시한 체험 소비유형의 개념을 미술전시 관람상황에 적용하여 관람객이 전시 관람을 통해 어떤 체험을 겪게 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P기업미술관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116명의 유효 표본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관람객의 체험소비행위의 수행 정도를 측정한 후 관람의 소비행위 유형에 따라 관람객을 구분하고, 각 군집별 미술 전시 관람의 체험 소비적 특성과 인구 통계학적· 관람 행태적 특성 등을 분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체험소비로서의 미술전시 관람행위 유형은 6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각 요인의 요인점수를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5개의 군집이 도출되었다. ‘소극적 체험형’, ‘사회적 유희형’, ‘체험 집중형’, ‘과시적 구별짓기형’, ‘통합적 체험형’ 등으로 새롭게 명명하였다. 이후 각 군집들의 미술전시 관람행위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군집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관람 행태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제까지 미술관 관람객에 대한 국내 연구가 관람동기나 만족도 조사에 집중된 것과 달리 미술관의 핵심 상품인 미술전시에 대한 관람객들의 체험소비행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여 향후 관람객 지향의 미술관 운영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실용적이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h, Yong Gu photo

Suh, Yong Gu
경상대학 (경영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