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전시 관람객의 체험 소비 특성에 관한 연구Structure of Experiential Consumption in Korea's Art Museum
- Other Titles
- Structure of Experiential Consumption in Korea's Art Museum
- Authors
- 김윤희; 서용구
- Issue Date
- Mar-2016
- Publisher
- 한국문화산업학회
- Keywords
- 체험소비; 문화예술상품; 미술전시; 관람객; 체험; 유형화; experiential consumption; classification; communing; socializing; assimilation
- Citation
- 문화산업연구, v.16, no.1, pp 83 - 96
- Pages
- 14
- Journal Title
- 문화산업연구
- Volume
- 16
- Number
- 1
- Start Page
- 83
- End Page
- 9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878
- ISSN
- 1598-0936
- Abstract
- 본 연구는 Holt가 제시한 체험 소비유형의 개념을 미술전시 관람상황에 적용하여 관람객이 전시 관람을 통해 어떤 체험을 겪게 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P기업미술관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116명의 유효 표본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관람객의 체험소비행위의 수행 정도를 측정한 후 관람의 소비행위 유형에 따라 관람객을 구분하고, 각 군집별 미술 전시 관람의 체험 소비적 특성과 인구 통계학적· 관람 행태적 특성 등을 분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체험소비로서의 미술전시 관람행위 유형은 6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각 요인의 요인점수를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5개의 군집이 도출되었다. ‘소극적 체험형’, ‘사회적 유희형’, ‘체험 집중형’, ‘과시적 구별짓기형’, ‘통합적 체험형’ 등으로 새롭게 명명하였다. 이후 각 군집들의 미술전시 관람행위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군집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관람 행태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제까지 미술관 관람객에 대한 국내 연구가 관람동기나 만족도 조사에 집중된 것과 달리 미술관의 핵심 상품인 미술전시에 대한 관람객들의 체험소비행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여 향후 관람객 지향의 미술관 운영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실용적이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