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양수업에서 '자기 서사적 글쓰기'가 대학생의 신뢰성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self-narrative writing’ in general education on undergraduate students’ trust disposition and self-esteem

Other Titles
The effect of ‘self-narrative writing’ in general education on undergraduate students’ trust disposition and self-esteem
Authors
이숙정이수정김혜영
Issue Date
Apr-2014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8, no.2, pp 271 - 297
Pages
27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8
Number
2
Start Page
271
End Page
29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0933
ISSN
1976-321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자기담론 중심의 자기 서사적 글쓰기 교육이 학생들의 신뢰성향(trust disposition)과 자아존중감(self-esteem)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인성교육의 한 방안으로서 교양교육 과정에 자기 서사적 글쓰기 교육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교양필수 교과를 수강하는 만 18세∼21세의 대학생 171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자기 서사적 글쓰기’를 포함한 수업내용이 학생들의 신뢰성향과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두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학기가 시작되는 1주차에 신뢰성향과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 간의 동질성을 확인하고, 자기 서사적 글쓰기 수업이 종료된 이후 9주차에 동일한 척도를 사용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하였다. 기술통계와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을 위해 사용한 통계프로그램은 PASW 18.0이었다. 연구결과, 신뢰성향의 경우 사전검사의 평균이 2.81(SD=.39), 사후검사의 평균이 3.76(SD=.30)으로 나타나 사후검사의 점수가 사전검사 점수보다 0.95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자아존중감의 경우에도 사전검사의 평균이 4.54(SD=.65), 사후검사의 평균이 4.68(SD=.64)로서 사전-사후 검사의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1). 본 연구는 교양교과목과의 연계를 통한 자기 서사적 글쓰기의 교육효과로 서사적 글쓰기 교육과정이 포함된 실험집단의 학생들이 과거의 경험들을 기억해 내고, 재구성 및 재해석을 하는 과정에서 긍정적 가치관과 자아성장의 변화를 도모할 수 있었다는 교육효과를 보여 주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 Young photo

Kim, Hye You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