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또래놀이행동 군집 유형에 따른 학교 적응 차이 연구Difference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by Clustering Types of School Readiness and Peer Play Behaviors
- Other Titles
- Difference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by Clustering Types of School Readiness and Peer Play Behaviors
- Authors
- Jung, Youn Ah; Ryu, Jun Ho
- Issue Date
- Dec-2022
- Publisher
- 인문사회 21
- Keywords
- Key Words: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School Readiness; Peer Play Behavior; School Adjustment; Clustering Analysis; 핵심어: 한국아동패널; 학교준비도; 또래놀이행동; 학교적응; 군집분석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3, no.6, pp.367 - 380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3
- Number
- 6
- Start Page
- 367
- End Page
- 38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433
- ISSN
- 2951-049X
- Abstract
-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또래놀이행동 군집 유형에 따른 학교 적응 차이 연구정 연 아*ㆍ유 준 호**
연구 목적: 이 논문의 연구목적은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또래놀이행동 군집 유형을 살펴보고, 유형에 따른 초등학교 시기 학교적응의 차이를 살펴보는 데 있다.
연구 방법: 한국아동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총 1,191명에 대한 군집분석과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놀이행동에 따른 군집 유형 분석을 실시하였고, 초등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의 학교적응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결론 및 제언: 첫째,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놀이행동에 따른 군집 유형은 4개의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또래놀이행동수준에 따라 초등학교 시기 학교적응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또래놀이행동 유형과 학교적응에 관한 종단적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학교준비도와 더불어 또래놀이행동의 중요성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어: 한국아동패널, 학교준비도, 또래놀이행동, 학교적응, 군집분석
□ 접수일: 2022년 10월 13일, 수정일: 2022년 11월 11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주저자,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First Author, Professor, Sookmyung Women’s Univ., Email: younahj@sookmyung.ac.kr)** 교신저자, 을지대학교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Eulji Univ., Email: coffeeklatch@hanmail.net)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