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학습상황에서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평가도구 개발Development of an Assessment Tool for Undergraduate Students’ Cooperative Problem-Solving Competency in Online Learning Situations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an Assessment Tool for Undergraduate Students’ Cooperative Problem-Solving Competency in Online Learning Situations
- Authors
- 모화숙; 이유경; 신윤선; 박소영
- Issue Date
- Jun-2023
- 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Cooperative problem-solving competency; Behavior-based assessment tool; Online learning situation; College students’ competency;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행동기반 평가도구; 비대면 학습상황; 대학생 역량
- Citation
- 아시아교육연구, v.24, no.2, pp 341 - 370
- Pages
- 30
- Journal Title
- 아시아교육연구
- Volume
- 24
- Number
- 2
- Start Page
- 341
- End Page
- 37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778
- DOI
- 10.15753/aje.2023.6.24.2.341
- ISSN
- 1229-9448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행동관찰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실제 평가에 적용하여 타당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평가영역, 평가 차원 및 평가요소를 추출하였다.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은 문제해결수행, 사회적 협력, 온라인 환 경 적응의 세 영역으로 정의되었다. 문제해결수행의 평가차원은 문제 명료화, 협력 방식 결정, 문제해결방안 탐색, 문제해결방안 결정 및 평가로, 사회적 협력은 의사소통, 팀 활동 촉진, 조정 및 중재로, 온라인 환경 적응은 정보 검색, 물리적 환경 정비로 구성되었으며, 총 21개의 행동지표를 개발하였다. 이후 실시간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팀을 이루어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장면을 녹화한 26개 영상자료를 대상으로 개발한 행동지표 평가도구를 적용하였다. 7명의 평가자가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을 평가하였고, 평가자 간 신뢰도와 문항내적합치도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행동지표 기반의 평가도구의 신뢰도는 양호하였다. 본 연구는 비대면 학습이 보편화되고,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 역량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행동지표 평가도구로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을 측정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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