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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T-4를 활용한 과학탐구역량 자동채점의 특성 분석Characteristics of GPT-4 automated scoring of scientific inquiry competency

Other Titles
Characteristics of GPT-4 automated scoring of scientific inquiry competency
Authors
함은혜박소영이병윤이성혜이유경홍유정
Issue Date
Jun-2024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Keywords
GPT-4; 자동채점; 신뢰도; 다국면채점자모형; 과학탐구역량; GPT-4; Automated Scoring; Reliability; Many-faceted Rasch Model; Scientific Inquiry Competency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30, no.3, pp 713 - 742
Pages
30
Journal Title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ume
30
Number
3
Start Page
713
End Page
74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0289
ISSN
1229-7291
Abstract
이 연구는 GPT-4기반 자동채점시스템을 활용한 과학탐구역량 채점자료가 인간전문가의 채점자료와어떻게 다른지를 비교․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진이 개발한 GPT-4기반 자동채점시스템을 활용하여 초등학생 과학탐구활동보고서 322개를 평가하였으며, 산출된 채점자료의 내적 구조가 인간 채점자료의 내적 구조와 유사한지, 과학탐구역량에 대한 이론적 가정을 지지하는지를 검토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GPT-4를 활용한 채점은 인간 채점과 비교하여 관대하였으며, 특히 난이도가 높은 채점항목에 대해서 더 관대한 경향을 보였다. 둘째, 채점의 일관성과 채점항목 간 내적일치도는 인간 채점보다 높은 경향을 보였다. 셋째, 다국면 채점자 모형 분석 결과, GPT-4 채점 자료를 인간 채점 자료와 통합하는 경우, 채점항목의 난이도에서 변동이 크게 나타났으며, 인간채점자의 내적적합도와 외적적합도를 상당히 손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GPT-4 채점 결과와 인간채점 결과의 비교가능성이 지지되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GPT-4를 활용한 자동채점의 한계, 가능성과 과제를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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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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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So Young
문과대학 (교육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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