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문화유산관광지 서비스품질 개선방안 연구 -한국관광객을 대상으로-A Study on the Improvement Method in the Service Quality of Cultural and Heritage Tourism in Beijing-Focused on Korean Tourist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mprovement Method in the Service Quality of Cultural and Heritage Tourism in Beijing-Focused on Korean Tourists
- Authors
- 정기은; 우종평
- Issue Date
- Feb-2017
- Publisher
- 동북아관광학회
- Keywords
- culture and heritage tourism; service quality; SERVPERF; culture and heritage tourism in Beijing; Korea-China tourism interchange; 문화유산관광; 서비스품질; 서비스품질측정항목; 북경문화유산관광지; 한중관광교류
- Citation
- 동북아관광연구, v.13, no.1, pp 19 - 39
- Pages
- 21
- Journal Title
- 동북아관광연구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19
- End Page
- 39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092
- ISSN
- 1738-8929
- Abstract
- 본 연구는 중국 북경지역 세계문화유산인 자금성, 이화원, 천단공원, 팔달령장성, 명십삼릉 등 문화유산관광지 다섯 곳을 선정하여 이곳을 방문한 한국관광객을 대상으로서비스 품질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여 향후 한국방문객 유치확대를 위한 서비스품질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총 350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이 중 유효한298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t-test, 분산분석 등을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한국관광객의북경 문화유산관광지 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는 저학력 관광객보다 고학력 관광객이교육성 및 해설성 등에서 더 낮은 평가를 하였으며, 직원의 서비스품질항목에 대한 기술통계분석한 결과는 모두 ‘3’보다 낮은 평균값으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특히 ‘기념품 품질’과 ‘화장실의 청결과 관리’항목 등은 기술통계분석결과에서 제일 낮은 평균값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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