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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인성강화 교육모델의 개발Development of Humanity Education Model in Digital Age

Other Titles
Development of Humanity Education Model in Digital Age
Authors
이숙정김혜영
Issue Date
Sep-2017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eywords
Alienation; Character Education; Education Model; Digital Korea; Higher Education; 인간소외; 인성교육; 교육모델; 디지털 한국; 고등교육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7, no.9, pp 875 - 890
Pages
16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7
Number
9
Start Page
875
End Page
89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137
DOI
10.35873/ajmahs.2017.7.9.084
ISSN
2383-5281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사회 현실의 제 문제”를 “4차 산업혁명 Digital Science 시대”의 한국의 인간소외 문제로 보고 인문학적 성찰과 대안으로 인문학 기반의 휴마트 교육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간소외 극복 방안으로써 인성교육을 개념화하기 위해 철학, 심리학, 역사학 등에서의 인성에 대한 개념 및 인성발달 이론들을 비교검토하고 종합하여 인성에 대한 정의 및 인성교육에 대한 통찰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휴마트 교육모델을 개발하고 교육내용, 지도방안, 교수방법 등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서 문헌연구, 포커스그룹 인터뷰, 델파이 조사 등의 연구과정이 진행되었다. 분석결과, 최종적으로 휴마트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인성의 요소 10개를 선정하여 휴마트 교육모델을 설계하였으며, FGI와 델파이의 동일한 과정을 거쳐서 도출된 새로운 인성교육에 적합한 교육방법들을 5개 선정하여 휴마트 교육모델을 제안하였다. 디지털 한국에 적합한 인성교육 모델은 미디어와 디지털화된 인프라에 익숙한 세대에게 인간의 가치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리고 행동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기존의 인성교육과는 다른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육모델을 휴마트 교육이라고 명명하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세대를 위한 인성교육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효과성과 활용성이 확보된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인성교육 모델로써 휴마트 교육모델이 개발되고 대학별로 널리 채택되어 한국의 디지털 세대들에게 인간소외 현상을 예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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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ye You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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